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라고 혹시 알고 계시나요? 본문

대외활동/한컴마스터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라고 혹시 알고 계시나요?

Kinesis 2011. 12. 18. 10:08

이미지 - 01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공식 홈페이지 화면

▼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 소개.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라고 혹시 알고 계시나요? 많은 분들이 워드프로세서 자격증과 함께 한글 또는 한컴오피스라는 제품의 이름에 대해서는 들어보셨다 하더라도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생소하게 느껴지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여기서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자면,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란 한글(한컴오피스)를 제작한 ㈜한글과컴퓨터에서 2010년부터 모집하여 시행하고 있는 한컴오피스 제품군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온/오프라인으로 활동을 하는 전문가 모임입니다. 컴퓨터에 보다 익숙하시고 전문가의 길을 걸어가시는 분들에게 설명을 드릴 때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VP와 비슷한 전문가라고 이야기 드리면 보다 이해하기 쉬겠지요? 사실 MS(마이크로소프트)사의 MVP 제도에 비하면 시행한지도 얼마 되지 않은 신생 전문가 집단 그룹이고, 아직 대내외적으로 많이 알려지지는 않아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는 실질적으로 제품 관리팀 등과 실질적으로 연락이 가능한 전문가 그룹으로서 활동을 하고 있기에, 버그리포팅이나 제품에 대한 제안, 문제점에 대한 문의 등이 보다 빠르게 이루어지고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이점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한컴 제품군을 이용하면서 생기는 문제에 빠른 답변을 찾고자 하는 경우 새로운 창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 구성원 규모 및 현황.

그럼, 이 전문가 모임의 구성원과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는 2010년부터 시행되어 2011년 상반기까지 제 1기의 활동을 마치고 2011년부터 2012년에 걸쳐 2기 활동을 하고 있는 2년차의 전문가 모임 집단입니다. 1기에는 20명이였던 전문가 모임의 멤버도 2기로 넘어가면서 현재는 약 40여명에 이르는 멤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02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구성원 표 中 (당사자 분들의 허가를 받지 않아 초상권의 문제로 모자이크 처리 합니다.)

참가하고 계시는 분들의 직업군도 평범한 회사원에서 학생, 프리랜서, IT기획자, 강사, 출판업, 변리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계십니다. 특히 이 중에서는 여러 차례 신문 및 기사 등을 통해 알려진 바 있는 장래가 유망한 학생인 김광민 학생도 참가하여 전문가로서의 활동과 경험을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활동 현황.

그렇다면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라는 모임이 창설된 이후 본격적으로 어떠한 활동들을 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우선 여태까지 한 활동 내역 및 현황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는 어떠한 활동을 하며, 혜택을 제공받는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간단한 소개 이미지를 보고 넘어갑시다.

이미지 - 03한컴 마스터(Hancom Master)의 주요 활동 내역 및 혜택 안내

위의 이미지에서도 간단히 확인 할 수 있듯이 신제품에 대한 베타 테스트, 버그 발견, 제품 기능 및 서비스 제안, 활용 사례 개발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 내용은 제품에 대한 보안 및 기밀 사항이라 자세히는 밝힐 수는 없으나, 1년하고 약 1/4 분기가 지나는 시점에서의 현재 까지 활동한 내용은 한글 제품의 경우 약 350여건, 한셀 약 130여건, 한쇼 200여건에 달하는 버그리포트 및 제안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이중의 일정 수 이상이 반영이 되어 수정, 개선이 되었고, 이 외에도 정기적인 모임으로 방향 및 분기별 정리와 토론, 친목 도모 등의 자리가 마련되고 진행되었습니다.

그 외에 네이버 지식인에서의 답변 활동, 각 회사에 교육 등의 목적으로 발간되는 자료에 활용강의 등을 기재하기도 하였으며, 블로그 및 공식홈페이지 등을 통한 활용 팁 등을 개제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버그나 문제점에 대해 빠른 답변이 필요할 분들이 요청을 하는 경우 해당 문제점을 전달 해주는 새로운 문제해결의 창구로서의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외적으로는 회사 및 제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이나 제안을 프레젠테이션으로 발표하는 자리도 마련되어 진행되기도 하였습니다.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이 외에도 대외적으로 세미나나 특강과 같은 자리를 마련하여 진행하는 등의 내용이나 건의안도 제출되어 검토 중으로 보다 먼 미래에는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라는 전문가들이 주축이 되어 일반 분들에게 강의나 유용한 지식을 얻어 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기회도 언젠가 마련되지 않을까 라는 기대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 04한컴오피스에 관련한 제안 프레젠테이션을 진행 중이신 정동화 한컴마스터님

이미지 - 052011년 9월 21일 제 2기 출범식 자리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한글과컴퓨터 이홍구 대표이사.

그 외에, 2기의 출범식의 자리에는 ㈜한글과컴퓨터의 이홍구 대표이사님께서도 참여하여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전문가 모임의 존속 의지를 표현하시며, 앞으로의 제품 및 한컴 마스터라는 전문가 모임의 진행 방향에 대해 이야기도 언급을 하시기도 하셨을 만큼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라는 전문가 모임은 활기 있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 복지 현황.

그럼 여기서 문뜩 궁금해지는 사항. 과연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라는 자격을 부여받고 활동하면서 얻는 이점은 무엇일까? 이는 앞서 이미지에서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었듯이 기본적으로 테스트를 끝마친 제품에 대한 사용권. 또한 다른 사람들보다 빠른 최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특정 민감 사항에 대해서는 한컴 마스터 활동에 참여시 작성한 비밀 유지 약정서에 의거 일부 대외적으로 밝혀서는 아니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주의해야할 부분 중 하나.☜)

또한 활동내역이나 기여도에 따라서는 일부 기념품이나 소정의 상품을 지급받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활동이나 친목활동 등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거나, 전문가 모임 집단으로서의 커뮤니티(사회경험)을 쌓을 수 있는 등의 이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 끝으로.

아직 신설 된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이 알려지지 못해 다소 익숙하지 않고 생소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가 모임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어떠한 문제점이 발견 했을 경우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도움을 받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기도 하며, 자신이 원하는 경우 활동 내역 및 노력 여하에 따라 전문가 그룹의 일원이 되어 경험을 쌓거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단,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라는 자격에 대해 분명히 알아두셔야 할 점은 활동 내역, 기록에 따라 1년 단위로 자격이 갱신된다는 것입니다. 활동을 하지 않고 유령과 같은 존재로서 남아있거나 한다면 자격의 갱신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조항이 있는 만큼,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의 멤버 분들께서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더 좋은 제품이 한컴 마스터들을 통해 개선되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 또한 일반 사용자 분들께서 불편해 하는 점,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등을 확인하여 전달하는 전달자 이자, 문제 해결의 새로운 창구로서 노력을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셨으면 하는 바입니다.

여기에서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라는 전문가 모임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김 해광(Hae Kwang, Kim / Kinesis). 작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