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Lightsail : 라이트세일(Lightsail)이란? 본문

기획 시리즈/구축 : Lightsail 을 이용한 서버 구축

Lightsail : 라이트세일(Lightsail)이란?

Kinesis 2019. 2. 10. 05:35

※ 본 게시물은 https://www.kinesis.kr/lightsail-what-is-this/ 에 게재한 내용의 Shadow(복제본) 입니다.


Lightsail : 라이트세일(Lightsail)이란?

Amazon Lightsail 을 이용한 WordPress 사이트 구축 시리즈

라이트세일(Lightsail) 이란 아마존(Amazon)에서 제공하고 있는 가상사설서버(VPS, Virtual Private Server) 서비스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나만의 서버를 마련할 수 있게 해준다. 활용하는 방안은 다양하지만, 통상적으로 웹사이트 운영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 글에서는 라이트세일(Lightsail)에 대해 간략히 소개정리를 하고, 웹 호스팅(Web Hosting)과 가상사설서버(VPS) 간의 차이와 주의해야 할 사항 몇가지에 대해 정리한다.


Amazon Lightsail이 뭐야?

2016년 11월 아마존(Amazon) 에서 새롭게 출시한 가상사설서버(VPS, Virtual Private Server) 서비스로 2017년 06월에 아시아(Asia) 지역에 뭄바이(Mumbai), 도쿄(Tokyo), 싱가포르(Singapore), 시드니(Sydney) 리전(Region)을 추가, 2018년 12월에는 서울(Seoul) 까지 리전(Region)을 추가하였으며, 2018년 08월 23일 기존 최저금액 기준 월 5$ 가격을 3.50$로 낮추며 금전적 진입 장벽을 대폭 낮추어 라이트유저들을 흡수하고 있다.


실제 국내에서도 관리/운용 능력이 있는 일부 이용자의 경우, 기존의 제한적이던 블로그 환경을 벗어나 라이트세일(Lightsail) + 워드프레스(WordPress) 조합의 블로그나 사이트로 구축 및 전환하는 모습이 어렵지 않게 보인다.


기존까지 웹 사이트(Web Site)나 설치형 블로그(대표적인 예로 워드프레스(WordPress))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웹 호스팅(Web Hosting) 업체를 이용해야 했다. 국내에서 웹 호스팅(Web Hos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많지만 대체적으로 많이 알려진 한비로(Hanbiro), 카페24(Cafe24), 가비아(Gabia), 나야나(Nayana), 닷홈(dothome) 업체에서 제공하는 웹 호스팅(Web Hosting)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였다. (잠시 사족을 붙이자면 인터넷 나야나(Nayana)의 경우 2017년 06월 랜섬웨어 사태로 인해 기업 및 이용자 모두 피해를 입었고 이후 이용자가 많이 빠져나갔다.)


Web Hosting 과 VPS Hosting 형태적 차이점은?

웹 호스팅(Web Hosting)은 1대의 서버에 다수의 고객이 이용하는 형태이고, 가상사설서버 호스팅(VPS Hosting)은 1대의 가상 서버당 1명의 고객이 이용하는 형태이다. 유사하게 보이나 서버의 독립성, 활용성, 이용가치성에서 큰 차이를 갖는다.


웹 호스팅(Web Hosting)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1대의 서버(Server)에 가상 호스트(Virtual Host)로 구분되어 진 다수의 사이트(Site)가 운영되는 형태이기에 1대의 서버가 가지고 있는 자원(CPU, Ram, Storage)를 공유하고 있는 형태이며, 설정에 제약사항이 가상사설서버호스팅(VPS)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자체적으로 할 수 없는 세팅의 경우 고객지원을 통해 세팅해야 했고 이때는 인력 운용에 따른 별도의 서비스 비용이 발생하는 형태였다.


반면, 가상사설서버(VPS, Virtual Private Server) 서비스는 1대의 물리적 서버(Physical Server)에 다수의 가상 서버(Virtual Server)를 구축되는 형태로, 각 가상 서버당 개별 고객에게 고유한(Private) 관리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능력만 갖추고 있다면 웹 호스팅(Web Hosting) 대비 더욱 다양한 행위(Action)와 설정(Setting)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Lightsail)이 바로 이러한 가상사설서버(VPS) 서비스인데 비용마저 3.5$/월로 저렴하다.



VPS가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

기존까지 일반 사용자가 VPS(가상사설서버)를 주로 이용하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가격 경쟁력. 그런데 Amazon Lightsail의 등장은 VPS에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게 만들어 버렸다. 구축/관리할 능력만 갖췄다면 더 다양한 활용 및 서비스를 위해 VPS를 고려해볼만 하다.


기존 웹 호스팅(Web Hosting)과 가상사설서버 호스팅(VPS Hosting)간의 이변은 가격 경쟁력 면에서 발생했다. 업체에서 이용하는 하나로(Hanaro) 호스팅의 경우 월 몇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개인이 주로 이용하는 카페24(Cafe24)의 “10G광호스팅” 상품의 경우 설치비용을 제외하고 월 500원에서 33,000원까지 다양한데, 월 33,000짜리 상품이 저장소 용량 14GB, 트래픽 500GB인 반면,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Lightsail)의 경우 월 3.5$에 저장소 용량 20GB, 트래픽 1TB(약 1000GB)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이 2019년 초, 이러한 흐름을 최초 관찰한 것이 2017년부터이니 우리는 바야흐로 이제는 구축/관리 능력만 되면 더 저렴하게 VPS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운영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Amazon Lightsail - Linux/Unix Server Price

Amazon Lightsail - Windows Server Price


관리, 관리, 무엇을 관리하라는 건가?

기획, 구축, 운영, 보안 모든 것을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린 시절부터 익히 배우지 않았는가? “자율에는 책임이 따른다.”라고. 클라우드 기반의 모든 서비스 아니 그냥 모든 IT 계열의 서비스는 “편의”와 “비용 절감”을 강조하는데 이는 상대적일 뿐 절대적이지 않다. 오히려 보안의 경우 준비가 되지 않고 구성된 보안이 약한 서버를 목표로 삼아 공격 및 탐색하는 시도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어 주의와 관심 그리고 노력이 필요하다.


앞서 계속 관리 능력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 왜 “관리”와 관련된 능력을 자꾸 언급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자면, 카페24(Cafe24)와 같은 일반 웹 호스팅(Web Hosting)의 경우 이미 서비스를 신청할 때 대개 어떠한 데이터베이스(DB)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고 나면 데이터베이스 계정이 생성되고 아파치(Apache) 등 웹 서버 설정이 자동으로 세팅되며, 심지어 간략하게는 워드프레스(WordPress) 등도 자동 설치된다.


물론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Lightsail)에서는 자동 세팅되는 것을 지원하지 않느냐고 물으면 그것은 아니다. 가능하다. 웹 호스팅(Web Hosting)은 1대의 서버에서 여러 고객이 사이트를 구축/운영하는 만큼 서비스 제공 업체 측에서 보안이나 모니터링을 어느 정도 제공하고 있으나,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Lightsail)의 경우 이러한 관리 서비스를 상대적으로 기대하기 어려워 직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다 보면 자동화 구축에 가까운 “앱+OS” 구성보다는 “OS 전용” 상품에서 자신에게 맞는 구성을 갖춰나가는 것이 가용성 측면에서나 보안성 측면에서나 좋고 가상사설서버(VPS) 이용 취지 및 목적에 가깝게 활용하는 것이 된다.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Tip이 있다면?

당신의 서버는 항상 공격에 노출되어 있다. 보안에 신경 써라. / 백업에 신경 써라. 웹 호스팅(Web Hosting)과는 다르게 직접 백업해야한다. 비용이 저렴하니 자동으로 백업하는 서버를 하나 더 만들어 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 로드벨런싱 및 분산화를 활용하라. 처음부터 고사양으로 높은 비용으로 시작하기보다 로드밸런싱 및 분산화를 고려해 구축하여 서비스 성장에 따라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운영 및 비용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 / 이중화를 고려하고 있다면 말해두건데 VIP (Virtual IP)는 제공되지 않는다.


보안 측면에서 볼 때, 웹 호스팅(Web Hosting) 업체는 1개의 서버에 다수의 호스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보니 여러 고객에게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력을 투입하여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그러나 만약 해킹(Hacking)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동일 서버 내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 모두가 피해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가상사설서버 호스팅(VPS Hosting)의 경우는 한 대의 물리적 서버에 3개의 VPS가 있다고 가정할 때 각각의 VPS에 대해 공인IP, 사설IP가 각각 1개씩 부여된다. 따라서 VPS#1이 해킹(Hacking)당하더라도 VPS#2, VPS#3은 모체 서버가 공격당하지 않는 이상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그러나 이것은 다시 말해 내 VPS의 보안 책임은 전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있다는 말이 된다. 보안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발생한 피해는 스스로 감수해야 한다. 보안이 중요해지는 이유다.




백업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웹 호스팅(Web Hosting)의 경우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하니 유/무상으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가상사설서버(VPS)를 이용할 경우 별도의 백업솔루션을 이용하거나 직접 백업을 위한 시스템이나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운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운영중인 서버가 공격이나 작업중 실수로 인한 피해에서 안전해지기 위해 저렴한 비용을 적극 활용하여 별도의 백업 서버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 방법이 될 수 있다.


로드밸런싱 및 분산화는 성능 및 동접자와 관련된 부분으로 이러한 구성 없이 단일 서버의 성능을 증가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나, 부하를 분산시켜 부하에 따른 서버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경우 비용을 절감하고 성능을 높여 두마리 토끼를 같이 잡는 가성비를 확보할 수 있다. 단, 이중화를 고려하고 있다면 VIP (Virtual IP)는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자.


Comments